관리 메뉴

Library of Social Science

[인공지능 시대와 기본소득제] 기본소득제는 왜 할 수 밖에 없을까? 본문

철학의 도서실/사회의 도서실

[인공지능 시대와 기본소득제] 기본소득제는 왜 할 수 밖에 없을까?

Archmage Ayin 2023. 4. 15. 23:50
반응형

인공지능(AI)의 발전은 산업 구조와 경제 시스템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본소득제는 사회의 안전망을 강화하고 경제 불균형을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기본소득제가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이유를 살펴보고, 기본소득제의 도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여유와 인프라의 오해

한국의 경우 이미 국내 산업 인프라가 잘 발달해 있고, 경제 성장을 이끌어온 기술 기반이 견실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본소득제를 도입하는 것이 여유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인공지능에 따른 경제 변화에 적응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자원국가와 공산주의의 오해

기본소득제가 자원국가나 공산주의와 연결되어 인식되기도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기본소득제는 모든 시민에게 일정 금액을 지급함으로써 경제의 안정과 복지를 증진하는 제도입니다. 공산주의와 달리, 기본소득제는 개인의 노력과 창의력을 존중하며 시장 경제를 기반으로 합니다.

 

3. 포퓰리즘의 오해

기본소득제는 포퓰리즘적 정책이라고 비난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시대에는 기술 발전이 일자리를 줄이는 경향이 있어 기본소득제의 도입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본소득은 소득 불평등을 완화하고 소비를 촉진해 경제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단순한 포퓰리즘 정책이 아닙니다.

 

4. 기본소득제 도입의 필요성

인공지능 시대의 산업 구조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기본소득제 도입은 필수적입니다. 기본소득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도입될 필요가 있습니다. 

4.1 일자리 감소와 불평등 완화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많은 일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구조적 실업과 소득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기본소득제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2 소비 촉진과 경제 활성화

기본소득은 소비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동이 활성화됩니다. 소비가 증가하면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투자와 고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기본소득제는 경제의 성장과 안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4.3 사회 안전망 강화

기본소득제는 기존의 복지 제도를 보완하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에 취약해지는 노동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도로서, 기본소득제는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4.4 창의력과 혁신 촉진

기본소득제 도입으로 인해 경제적 안정이 확보되면, 사람들은 창의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이는 혁신과 창업을 촉진시켜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인공지능 시대의 산업 구조 변화에 대비하여 기본소득제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기본소득제는 일자리 감소와 불평등 완화, 소비 촉진과 경제 활성화, 사회 안전망 강화, 그리고 창의력과 혁신 촉진 등의 이유로 도입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미래를 위해 기본소득제에 대한 오해를 깨고,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 도입해야 합니다. 

 

한국은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수십 년 동안 놀라운 경제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시대에는 이러한 경제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소득제 도입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며, 한국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기본소득제 도입은 단순한 포퓰리즘 정책이 아닌, 미래의 경제 성장과 사회 안정을 위한 현명한 선택입니다. 한국의 정치 지도자들과 국민들은 기본소득제에 대한 오해를 극복하고, 이를 도입하는데 필요한 논의와 계획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이 인공지능 시대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대비가 필요하며, 기본소득제 도입은 그 중요한 한 축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은 경제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재밌는걸 알려드리자면, 위의 글은 제 지시에 따라 인공지능이 적은 글 입니다. 저는 줄바꿈만 한 것에 불과하죠. 실제로 이 글을 지금 이 부분을 작성까지 걸린 시간은 딱 5분도 안 걸렸습니다.

 

이쯤에서 여러분께 질문 드립니다. 산업시대 부터 이어져 온 노력과 실력에 따른 보상을 원하시나요? 아니면 원하는 것을 하며 여유로운 일상과 함께 그에 따른 보상을 원하시나요?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며, 일자리 감소와 소득 불평등의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정리해볼까요?

 

기본소득제가 불평등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 발전으로 일자리 감소와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기본소득제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기본소득이 소비 촉진과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까요? 

기본소득이 소비를 촉진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동이 활성화된다면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하여 투자와 고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소득제가 정말로 경제의 성장과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까요? 

 

기본소득제가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노동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기본소득제는 기존 복지 제도를 보완하고, 사회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을까요?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취약해지는 노동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도로서, 기본소득제가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기본소득제 도입이 창의력과 혁신을 촉진하고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요?

기본소득제 도입으로 인해 경제적 안정이 확보되면, 사람들은 창의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이러한 변화가 혁신과 창업을 촉진시켜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요? 창조적인 사업 아이디어나 기술 발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이는 궁극적으로 국가의 경제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기본소득제 도입에 대한 오해를 깨고, 이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산업 구조 변화에 대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와 사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대비가 필요하며, 기본소득제 도입은 그 중요한 한 축입니다.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여러분 스스로 기본소득제의 필요성과 이로 인한 긍정적 변화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요약글도 인공지능이 적은 글 입니다. 저는 이 글 전체 통틀어서 한글로 약 20자만 직접 적었습니다.

 

 

그래도 납득이 안되시나요? 그래서 이 사실을 하나만 더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인공지능이 대체하는 모든 일자리들은 달리 말하면, 굳이 그 일을 인간이 안해도 인공지능이 다 해버리니 인간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됩니다. 즉, 기존의 100% 생산성에다가 인간이 인공지능에게 맡겨 버리고, 추가로 인간은 또 더 생산적인 일을 하게 되니 그 경제적 이점은 압도적일테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기본소득제이며, 따라서 지금은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 가셨으면 합니다.

 

여러분과 저는 지금 인류 역사상 그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현상을 처음 겪는 이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영상을 보며 정리하셨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링크를 남겨둡니다.

 

'알쓸신잡' 김상욱 "다같이 놀지, 밤새 성실하게 일하며 기계랑 경쟁할지 결정해야죠" / 뉴스그란데 - YouTube

"모르면 가난해진다." 요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무조건 필요한 '이 능력' - YouTub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