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brary of Social Science

왜 소득주도경제를 추진해야 할까요? 본문

철학의 도서실/사회의 도서실

왜 소득주도경제를 추진해야 할까요?

Archmage Ayin 2023. 4. 29. 09:49
반응형

한국이 소득주도경제를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경제적 불평등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OECD 회원국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그에 비례하여 불평등 지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득분배가 고르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로,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경제발전은 지속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 소비감소로 인한 경기침체를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한일무역전쟁 등으로 인해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데, 이런 상황에서도 소비가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기업들의 생산과 일자리 창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국민들의 소득을 높여 소비를 부추겨 경제적 안정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인구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소득주도경제가 필요합니다. 노인들이 저축을 해서 노후 생활비를 마련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소득을 높이고 노후생활에 대비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여 노인들의 경제적 안정을 확보해야 합니다.

넷째, 복지 지출 증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제가 안정되어야 복지 지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을 높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이 소득주도경제를 추진하면, 국민들의 소득이 높아지고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경제적 안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불평등 문제와 인구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 지출 증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적극적으로 경제개혁을 추진하고, 국민들은 적극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참여해야 합니다.

 

끝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다양한 이름으로 비슷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인컴 리다이스트리뷰션’이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소득 재분배’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에서는 '미들 인컴 택스’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나라에서 비슷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예전부터 세계적 추세였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