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brary of Social Science

나무위키, 과연 신뢰할 수 있을까? 본문

한국 연구실/한국 사회 연구 일지

나무위키, 과연 신뢰할 수 있을까?

Archmage Ayin 2021. 9. 8. 11:30
반응형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나무위키/영향력 문서의 문제점 항목

대답은 '절대 아니오' 입니다. 이 나무위키란, '누구나 편집 할 수 있는 문서' 입니다.

즉, 작정하고 '맥도날드 창업자는 빌게이츠다!' 라고 장난으로 편집 하거나,

'한글은 일본의 닌텐도 버튼에서 영감을 받아 창설된 언어다' 같은 허무맹랭한 거짓말이나 근거 없는 주장도,

얼마든지 사실처럼 게시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니 말이죠.

 

나무위키 가짜정보 사실유무 확인하는 방법

<이 글은 어떻게 뉴스를 읽고, 사실유무를 확인하는지 그 방법을 소개하는 목적으로 적힌 글 입니다.> 가짜정보, 가짜뉴스. 이를 찾기 가장 쉬운 곳이 '모두가 편집 가능한 곳' 입니다. 바로, 위키

capitalpunk.tistory.com

 

그럼 대선 주자에 대해 알아보는데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입니다.

정말 크게 간과하고 있는게, 나무위키 내 정치인 항목들은

 

1.'언론에 공개된 정보를 기반으로'

2. 그 외 개인의 의견

 

들로만 채워진 내용들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제일 확실하게, 왜곡되지 않고 깔끔한 정치인 인물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1. 단 일주일 만이라도 관심있는 정치인들에 대한 뉴스들을 봅니다.

2.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이 있는 후보를 눈여겨 봅니다.

3. 언론에서 공개된 내용을 토대로, 간략하게 3줄 요약합니다.

4. 나머지 부분은, 각 대선 후보들의 유튜브 채널 및 SNS 페이지를 구독하면서 알아봅니다.

 

끝입니다.

이제 여기에서 다른 이들의 의견이 궁금하면, 나무위키나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를 여행하며 파악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한 말을 믿는 것' 과 같습니다.

나무위키를 읽을 때는, 항상 '이 곳에 있는 글은 편향 되었거나, 거짓이 섞여있을 수 있으니 의심하면서 읽자' 입니다.

 

 

나무위키는 편향적인 서술이 가해져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수많은 글을 하나하나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있다면, 그 또한 해당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일 뿐 입니다. 이러한 신뢰도의 취약성은 위키피디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요약:

나무위키 문서 내용을 신뢰하는 것은, 당신 스스로의 눈에 안대를 씌워주는 것과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