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ibrary of Social Science

대선 투표 부실관리 문제, 해결방법은? 본문

한국 연구실/한국 사회 연구 일지

대선 투표 부실관리 문제, 해결방법은?

Archmage Ayin 2022. 3. 6. 17:52
반응형

이 '종이 투표' 라는 형식은 '누군가가 개입을 하면 끝' 이라는 문제점이 있죠.

 

그리고 이번 코로나 백신패스 인증서에서 볼 수 있듯이, 이건 '블록체인 기술(절대 변조 불가)'로 부정선거 의혹 그 자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있습니다.

 

다만, 논란을 막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자투표 프레임워크(기반)' 과 달리, 새롭게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일 이상적인 건, 선관위 인증 건물에서만 작동하는 투표 기기들을 배치하고, 그 곳에서 투표하도록 하되, 원전 처럼 독립적인 인트라넷 망을 구축해서 보안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개표는 한 곳에서만 하고, 그 장소는 복권 추첨 볼 관리하듯이 개표일 당일 까지, 24시간 보안 및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를 하면 됩니다.

 

적어도 저로서는, 이 방법이 가장 현실성이 있는 이상에 가까운 투표 방식이라고 봅니다.

 

아무튼, 종이 투표에서 디지털 투표로 전환 할 수 있는 계기가 생긴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소한 논란을 잠재우려면 '이 토요일의 확진자 사전투표자 수'는 다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여기서 가장 골치아픈 점이라면, 그날 오후 5시-6시 이후로 투표한 사람들의 수 만큼의 표 차이로 당선이 되어 버릴 경우 입니다. 이러면 그 사람들에 한해서 또는 전국민이 다시 재투표를 하는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34502764/

 

Blockchain for Electronic Voting System-Review and Open Research Challenges - PubMed

Online voting is a trend that is gaining momentum in modern society. It has great potential to decrease organizational costs and increase voter turnout. It eliminates the need to print ballot papers or open polling stations-voters can vote from wherever th

pubmed.ncbi.nlm.nih.gov

 

반응형